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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학의 역사


출판시장의 위기는 출간되는 책들의 퀄리티에도 영향을 준다. (내용적인 부분은 나중에 언급하기로 하고) 이 정도 두께의 책이 떡제본으로 만들어 진다는 것이 문제다. 제작비용이 저렴한 떡제본은 낱장의 종이를 프레스로 압착해 접착제로 붙이는 방식인데, 제작비용이 저렴하고 빨리, 많이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책장을 다 펼치기 어렵고, 파본이 쉬우며, 보존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외국에서는 페이퍼북이나 만화책, 잡지 등 간편하게 읽는 책을 만들때만 사용한다. 작가 인세 주기도 어려운 출판시장이라니까 제작비용이라도 절감하려는 의도겠지만, 국내 최초의 (번역이 아닌) 미학사가 떡제본으로 만들어진건 안타깝다. 고딩들이 마르고 닳도록 봐도 항상 새책(?)같은 수학의 정석과 교인들이 항상 옆구리에 끼고 다니는 성경책만 수제본으로 만들지말고 이런 책도 수제본으로 만들어주면 좋으련만. (허긴 그럼 출판사는 문 닫고 대표는 야반도주하고 직원들은 실업자가 되어 거리로 나앉았겠지?)
서양과 동양의 미학을 역사적으로 정리한 내용이다. 서양 미학사는 고대와 중세 그리고 근대 및 현대로 구분되고 각 시대의 전반적 흐름과 구체적인 인물들 혹은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 아퀴나스 등 거장들을 중심으로 고대와 중세의 미 및 예술에 관한 사상이 서술되었다.

미와 예술에 대한 근대의 성찰은 다양한 철학적 방법론 속으로 유입되어 그 논의의 주제와 접근 방법이 분화되어 간 역사를 지니고 있음을 고려하여 근대 미학사는 프랑스, 영국, 독일로 세분되었으며, 현대 미학사는 사회주의 미학을 독립된 범주로 분리해 놓고 대륙과 영미의 구분 아래 주로 20세기 전반의 미학사를 개괄했다. 동양미학은 서양의 미학 방법론을 비판적으로 수용하면서 이를 상기의 지역에 각기 적용하여 엄밀하고도 객관적인 기술과 해석, 평가를 시도하였다.


미학대계 발간에 즈음해서
서 문

고대
서양 고대미학의 주요 흐름들에 대한 소고 _권혁성
플라톤의 예술이해 _김남두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의 세 개념에 기초한 인간 행동 세계의 시적 통찰과
창작의 원리 _김 헌
플로티누스의 미 개념 _이순아

중세
중세 미학사상의 흐름 _김 율
아우렐리우스 아우구스티누스 _이준석
토마스 아퀴나스의 미학사상 _김 율

프랑스
데카르트와 프랑스 현대 예술철학 _박기순
현대 프랑스 미학사상 _박준원

영국
취미론의 성립 배경과 근대적 의의 _김한결
섀프츠베리와 허치슨 _김한결
관념연합론: 제라드와 알리슨 _김한결
데이비드 흄의 미학 _최도빈

독일
바움가르텐 _김수현
독일 근대미학의 전반적 성격 _이창환
칸 트 _하선규
셸 링 _심철민
쇼펜하우어의 미학사상 _공병혜
쉴러 미학에 대한 인간학적 이해 _김광명
헤겔의 예술개념 _이진석
헤겔의 미학 _권대중

사회주의
마르크스주의 미학의 전반적 흐름 _신혜경
마르크스주의 미학-서구 마르크스주의 _정성철

대륙 현대
니체, 하이데거, 가다머의 예술철학 _염재철
프랑크푸르트 학파 _이순예

영미 현대
크로체 _이해완
콜링우드 _김혜련
존 듀이 _정순복
화이트헤드의 과정철학과 미학사상 _윤자정
카시러의 생애와 사상 _박일호
그 이후의 영미미학 _오종환

한국
한국 고대의 미학사상-신화를 통해 본 한국인의 미의식 _민주식
조선 후기 예술론의 전개 _정혜린

중국
중국 선진(先秦) 시기에 나타난 미학적 문제와 초기의 사고(思考)
_박낙규
한대-체계적 미학사상의 출발 _정혜린
위진남북조-예술론의 개화(開花) _정혜린
당(唐)의 예술론-서론과 화론, 시론의 관계 _조송식
송대 사상계에서 다원주의적 문화관의 상승과 하강: 왕안석과 소식을
중심으로 _이정환
송대(宋代) 예술론의 한 흐름-도(道)와 문(文)의 관계 _최 석
원대 미학사상과 예술의 흐름 _주성옥
중화민국 시대-계몽의 시대 계몽의 미학 _이상우

일본
일본의 미의식 _선승혜
찾아보기
영문 초록(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