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한 눈에 이해하려면 차례를 살펴보면 될 것 같다. A. W. 토저는 참 된 신자의 모습을 긍정적 측면(진짜)과 부정적 측면(가짜)에서 설명한다. 그리고 참 신자가 가지는 믿음과 행함에 대해 설명한다. 이 책은 신자의 참된 모습이 무엇인지 우리에게 보여주는 거울과 같다. 사실 오늘날 같이 “좋은 것이 좋다”라는 시대에 사는 우리에게 “너는 가짜”라고 말하는 것은 매우 불편한 일이다.
예수님은 분명 ‘알곡과 가라지 비유’를 통해서 진짜와 가짜가 공존하고 있음을 설명하셨다. 그리고 알곡을 위해 심판의 그 날까지 가라지를 놔두라고 말씀하시는 예수님의 음성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 마찬가지로 이 책도 누가 진짜고 누가 가짜인지를 판단하고 가짜들을 격리하자는 의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진짜와 가짜의 모습을 통해 내 모습을 확인하고 진짜라고 말하는 삶의 특징을 본받는 것이다. 그 이상은 예수님께 맡기자.
우선 긍정적인 측면에서 참 신자는 끊임없는 삼위 하나님과의 교제 안에서 자기 자신을 살펴본다. 우리는 이 과정에서 그리스도의 삶이 십자가처럼 역설적인 삶이 될 수밖에 없음을 이해해야한다. 십자가의 고난이 없이는 영광도 없다. 우리는 약함이 곧 강함이라는 모순을 받아들여야 한다. 이것을 유괘한 일만은 아니다. 하지만 참 신자는 이러한 ‘불편한 진실’ 속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발견하는 자들이다.
자기 성찰의 과정은 곧 나를 이끄는 원동력이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이것은 존재의 변화를 확인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존재의 변화는 원동력의 변화이다. 이제 원동력의 주체가 ‘나’에서 삼위 하나님으로 바뀌게 된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그것을 거부하려는 나와의 갈등이 존재한다. 동시에 변화된 존재로 세상을 살아가는 고난과 어려움이 우리를 기다린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그리스도의 측량할 수 없는 부요함을 맛보게 될 것이다.
반대로 부정적인 측면에서 참 신자는 율법주의와 무(無)율법주의를 경계해야한다. 율법주의는 내 힘으로 구원을 해결해보려는 자들이다. 이들에게 남는 것은 끝없는 좌절과 후회다. 문제는 이러한 후회가 죄를 없애주지 못 한다는 것이다. 무(無)율법주의는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구원의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들은 신자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측면을 포기하고 게으르고 나태한 삶을 살게 만든다.
결국 참 신자는 믿음과 행함으로 드러난다. 물론 믿음과 행함이 조건은 아니다. 참 신자로서 나타나는 자연스런 반응이다. 야고보 사도는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라고 했다. 행함은 믿음을 전제로 나타난다. 믿음은 나와 삼위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사랑 혹은 우정)이다. 사실 무한한 하나님과 유한한 인간이 교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럼에도 가능한 이유는 하나님의 성품 때문이다. 하나님은 신실하시고 우리와 영원히 함께 하신다!
우리는 가짜인가? 진짜인가? 이 말은 우리를 겁주기 위함이 아니다. 혹은 작정을 하고 가짜를 찾아보자는 말도 아니다. 토저의 글은 우리가 참 신자인 것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주며 그렇게 살아갈 수 있도록 위로와 도전을 준다.
1부 누가 진짜인가?
1장 진짜는 험한 십자가를 부끄워하지 않는다
2장 진짜는 솜사탕 복음을 거부하고 가시면류관 복음을 믿는다
3장 진짜는 주님의 일보다 주님에 우선순위를 둔다
4장 진짜는 행복보다 거룩을 열망한다
5장 진짜는 신앙의 기본에 충실하다
6장 진짜 그리스도인의 자가 진단법
2부 누가 가짜인가?
7장 가짜는 인스턴트이다
8장 가짜는 인격의 변화를 소홀히 한다
9장 가짜는 하나님의 징계를 십자가 지는 것으로 착각한다
10장 가짜는 행함으로 죄용서함을 받으려 한다
11장 가짜는 신조를 무시한다
12장 가짜는 신학을 경시한다
13장 가짜는 감정을 등한히 여긴다
14장 가짜는 영적 균형감이 없다
3부 진짜는 무엇을 믿는가
15장 유한한 세상을 믿지 않고 영원한 하나님을 믿는다
16장 하나님의 황홀한 임재를 믿는다
17장 하나님과의 친밀한 우정을 믿는다
4부 진짜는 무엇을 행하는가?
18장 자유의지를 하나님의 의지 앞에 복종시킨다
19장 영적 침체에서 벗어나기 위해 전력을 기울인다
20장 과거의 후회를 버리고 주님과의 교제에 힘쓴다
21장 성령으로 변화된 인격으로서 봉사한다
22장 영적 전투에서 불퇴전의 믿음으로 승리한다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