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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천히 깊게 읽는 즐거움


예전에는 다독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일단 많이 읽어야 다방면의 지식도 쌓이고 이야기를 통해 상상력이 자극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1년에 100권 읽기를 목표로 삼곤 했다. 1년에 100권은 한달에 10권, 결국 일주일에 2권 이상 읽어야 한다는 얘기다. 가능했었던 때가 있었다. 주로 야자 감독 시간에 쭉쭉 읽어나갈 수 있었다. 어느 순간부터 마음의 짐이 되었다. 한달에 열권을 읽지 못했을 때의 그 찝찝함을. 책 권수를 채우기 위해 얇거나, 가독성 위주의 독서를 할 때도 많아졌다. 독서가 삶의 여백을 즐기기 위해서였는데 삶의 여백을 지우는 활동이 되어갔다. 1년에 100권 읽기는목을 조르는계획이 되어버렸다. 그러다 어느 글을 읽었다. 책 읽기는 다독이 아니라깊이 읽기라고. 심독 이라는 용어를 쓰지 않았지만 독서가의 이 이야기를 읽었을 때 위로를 받았다. 숙제같은 독서는 그만하자고. 특히 독서블로그 운영을 하면서 경쟁적인 책 읽기가 되어버렸고 경쟁적인서평쓰기가 되어버렸다. 이제 그만하자.무려 50여년 전에 슬로리딩 을 수업에 접목하여 문학 작품 하나를 3년 동안 읽기를 실천한 선생님이 계셨단다. 나는 이제야 슬로리딩이 무엇인지궁금해서 연수도 받고, 다른 선생님이 하는 수업 유심히 살펴보기 시작했는데, 무려 50년 전에 그러한 수업을 실천한 선생님이 계셨다니. 하시모토 다케시 선생님은 1950년대부터문학작품『은수저』를 국어교과서 대신으로 삼아 3년 동안 읽고 분석하는 수업을 진행했다. 분석 이라는 용어를 굳이 쓴 게 아니다. 한 단락씩 수업 한시간 동안 진행하며 옆길로 새는 방법을 통해 일본의 문화, 전통, 역사, 절기, 과학까지 뻗어나간 것이다. 한 선생님께 6년 동안 맡겨진 나다 중고등학교만의 시스템 덕분에 가능했던 수업 방법이었다. 초기의 의심은 시간이 지날수록 신뢰로 바뀌고 결과적으로 대학 입시에서도 최고의 성적을 보여준다. 대학입시에서의 통계만 들여다보았더라면 하시모토 선생의 수업은 의미가 축소되었을 것이다. 하시모토 선생의 수업을 받은 제자들의이후 삶을 인터뷰한 내용이 이 책에 담겨있다. 자신들이 하시모토 선생으로부터 받은 선물같은 수업이 보이지 않게살아가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삶에 대해 얼마나통찰하는 능력을 심어주었는지를 시간이 지날 수록 더 깨달았던 것이다.내가 꼭 해보고 싶은 수업방법이기도 하다. 교과서를 대신할 작품을 고르는 일부터가 난관이고 작품을 해체하고 분석하며 수업의 질료로 잘 쓰일 수 있게 버무리는 능력은 내 능력 밖이기도 해서 용기가 나지 않는다. 6년을 주기로 하시모토 선생의 제자가 바뀐다. 1기, 2기, 3기... 하시모토 선생이 71세의 나이로 은퇴하고도 100세 즈음 죽음을 맞기까지도 그는 규칙적인 생활과 수업에 도움이 될만한 자료를 만드셨다고 한다. 교육적 사명감을 타고난 것인지, 그의 성정이 천상 교사를 할 팔자인지... 스승이라는 거창한 단어가 꼭 어울리는 분이다. 슬로리딩은 배움의 태도를 갖추게 했다. 스스로 공부하게 만들었다. 좋아하서 하는 공부가 되게 했다. 그 역량을 발현한 경험이 사회에 나와서도 스스로, 즐기며, 일하고 사람을 만나게 했다. 선생 하나가 수백명의 학생을 변화시켰다. 그런 상관관계를 생각하면 나는 부담을 팍팍 안는다. 내 자리에서 소명을 다 하기란 그렇게 어려운 것이다. 자기 할 일만 잘 해도 나라는 잘 돌아간다는 말이, 정말 맞다.
KBS TV 책을 보다 화제의 도서!
천천히 읽고 깊게 생각하고 크게 깨닫는 힘!

바람 한 점 없는 날. 하시모토 선생님은 교실 구석까지 들릴 만한 목소리로 천천히 은수저 를 낭독한다. 아이들은 너도나도 대나무엿을 깨물며 듣고 있다. 1934년 하시모토 선생님이 나다 학교에 부임한 이래 해온 수업 방식이다. 하시모토 선생님은 이렇게 말한다.

주입식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흥미를 느껴 빠져들게 하려면 무엇보다 ‘학생이 주인공이 되어서’ 읽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작품의 내용과 작품 속의 단어에서 파생되는 것들까지, 학생에게 진정한 국어 실력을 차근차근 쌓아줄 교재는 없을까, 줄곧 그 생각만 했습니다. 학생 스스로 주인공이 되어서 읽을 수 있는 책은 그것밖에 없었습니다. 그래, 이 소설책을 3년 동안 읽어 보자.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책임지겠다. 그 정도는 각오하고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3년 동안 ‘교과서를 버리고’ 소설책 1권을 읽는 수업이 진행된다. 학생들이 흥미를 좇아서 샛길로 빠지는 수업, 모르는 것 전혀 없이 완전히 이해하는 경지에 이르도록 책 1권을 철저하게 음미하는 미독味讀의 슬로 리딩. 그러면서 하시모토 선생님은 성적으로 아이들을 나무라거나 차별한 적이 없었다. 그는 수업을 할 때도 가르친다기보다는 폭을 넓히고 깊이를 얕게 해서 학생들이 마음껏 의문을 갖도록 했으며, 누구나 흥미의 대상을 찾고 점점 거기에 빨려 들어가도록 했다.


머리말·4

제1장 천천히 읽는다는 것
책 읽는 소리 15
천천히 낭독하기 17
배움의 즐거움을 이끌어내는 방법 20
감성이 열려 있으면 인생이 풍요롭다 24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다 27
서두르지 마라 30
국어 실력이 인생을 좌우한다 33
사이토 다카시가 말하는 슬로 리딩 : 제대로 된 것 하나를 철저하게 파고든다 37

제2장 하시모토에서 ‘에티 선생님’으로
상인 집안에서 태어난 하시모토 45
고향 미야즈를 찾아가다 47
불타는 독서열 51
불우한 중학 시절 53
독서로 갈고 닦은 집중력 56
사전 편찬 작업을 하다 59
나다 사립중학교에 가다 62
공립중학교에서는 할 수 없는 일 64
니시지마 히로시가 말하는 슬로 리딩 : 감수성이 인식의 힘이다 67

제3장 소설책 1권을 3년 동안 읽기
국어는 모든 공부의 기본이다 73
국어 실력은 살아가는 힘이다 75
학교는 무사했다 77
시간과 수고를 들이다 79
교과서를 버리다 82
3년 동안 소설책 1권을 읽는다 85
아이들의 개성을 발굴하다 89
‘은수저 연구 노트’ 탄생 92
60년 뒤에 받은 칭찬 97
오다 가쓰미가 말하는 슬로 리딩 : 자신이 정리한 것만이 온전히 내 것이다 101

제4장 주인공과 주고받은 편지
교사들의 수업 개혁 107
아이들의 여행 110
에티 선생님에게 보낸 감사의 편지 112
외톨이에게 올리는 술잔 116
전쟁을 모르는 아이들 119
나쓰메 소세키가 말하는 슬로 리딩 : 책과 대화하고 가치관을 키우라 122

제5장 옆길로 빠져라
속도가 중요한 게 아니다 127
빨리 읽으면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 131
‘벽’을 ‘계단’으로 만들어 가는 인생 133
자신의 관심사에 충실하라 137
길은 많다 141
하마다 준이치가 말하는 슬로 리딩 : 정보를 참 지식으로 만든다 145

제6장 아이들이 이룬 기적
새로운 바람이 불다 155
소리를 몸으로 느끼다 157
상상을 힘으로 바꾸다 160
뛰어난 필력과 아름다운 감성 165
대학 입시는 고독한 싸움이 아니다 171
가이도 유이치가 말하는 슬로 리딩 : 흥미를 느낀다면 철저하게 파고든다 173

제7장 슬로 리딩이 인생을 바꾼다
소리를 즐기는 것 183
슬로 리딩의 유전자 187
세상에 없는 슬로 리딩 노트 190

글을 마치며·193
맺음말·195